신용등급은 마치 명함과도 같아서 조금이라도 신용 현황이 나빠지면 신용카드 발급 제약, 금융기관 대출 제약 등의 좋지 않은 대우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신용등급 관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국가공인 신용평가기관 올크레딧(KCB)과 나이스지키미(NICE)는 신용등급을 조회하고 신용등급을 향상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올크레딧의 다양한 서비스에 대해서 파헤치고,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는 방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 올크레딧(KCB) - 신용등급 무료 조회
- 올크레딧(KCB) - 신용점수 개선하는 방법 (신용향상 무료진단)
- 올크레딧(KCB) -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비금융 정보)
- 올크레딧(KCB) -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신용성향 설문 참여하기)
올크레딧(KCB) - 신용등급 무료 조회
올크레딧에서는 「종합 신용관리 플러스」와 같이 유료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지만 「전 국민 무료 신용조회」와 같이 무료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조회 서비스 신청 기간은 1회 (1~4월), 1회 (5~8월), 1회 (9~12월)로 4개월마다 1회씩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신청일로부터 24시간 이내에는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비회원의 경우에는 아이핀 인증과 본인인증(휴대폰 인증 또는 신용카드 인증)을 통해서 신용등급을 무료로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핀 아이디가 없다면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1) 올크레딧 홈페이지> 전 국민 무료 신용조회 선택
올크레딧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좌측 하단에 위치한 전 국민 무료 신용조회를 선택합니다. (올크레딧 어플에서는 고객센터> 금융소비자보호> 전 국민 무료 신용조회 순으로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2) 전 국민 무료 신용조회> 회원 또는 비회원 선택
전 국민 무료 신용조회 열람은 회원 또는 비회원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회원가입을 하지 않은 상태라서 비회원으로 선택하였습니다.
3) 본인인증> 휴대폰 본인인증 또는 신용카드 본인인증 선택
1차적으로 본인인증을 거칠 때에는 휴대폰 본인인증 또는 신용카드 본인인증을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에는 휴대폰 번호와 이메일을 입력하고, 비회원 약관 동의에 전체 동의를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4) 아이핀 로그인> 아이핀 신규 발급 선택
2차적으로 아이핀 인증을 거칠 때에는 아이핀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필자의 경우 아이핀을 발급받지 못한 상태라서 신규 발급을 선택했습니다. (개인 신용정보는 민감한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총 두 번의 인증 절차를 거치고 있습니다.)
그런 다음에는 아이핀 약관 동의> 아이핀 발급자 정보 입력> 아이핀 추가 인증 순으로 진행하면 아이핀 신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신용조회 결과> 신용평점, 신용 영향요인 확인
신용평점과 신용 영향요인은 개인의 신용정보에 근거해서 산출한 것입니다. 개인의 신용정보는 8가지로 구분하고 있는데, 신용평점과 신용 영향요인과 같이 신용조회 결과에서 전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크레딧(KCB)과 나이스지키미(NICE)는 같은 날짜, 같은 시각에 신용등급을 조회하더라도 산정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신용등급이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금융기관에서는 낮은 등급을 기준으로 심사하기 때문에 올크레딧뿐만 아니라 나이스지키미 신용등급 무료로 조회하고 신용점수 1분만에 올리는 법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크레딧(KCB) - 신용점수 개선하는 방법 (신용향상 무료진단)
1) 신용관리> 신용향상 무료진단 선택
올크레딧 홈페이지 상단에는 「신용관리」-「신용향상 무료진단」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신용향상 무료진단은 개인의 신용 현황을 분석해서 신용점수에 취약한 부분을 짚어주고, 개선할 부분을 찾아내는 서비스입니다.
2) 신용향상 진단 결과> 평가기준 별 개선 효과 확인
필자의 경우 개선 효과가 높은 영역으로 거래형태가 나왔는데, 예상외의 신용향상 진단 결과라서 놀랐습니다. 개선 효과가 높은 영역을 개인이 판단하기에는 한계가 있었기 때문에 신용향상 무료진단 서비스가 더욱더 유용했습니다.
올크레딧(KCB) -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비금융 정보)
올크레딧 홈페이지 상단에는 My Data 등록하기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My Data 등록하기는 비금융 정보를 등록해서 신용점수에 가점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비금융 점수 외에도 신용등급 점수 올리는 법 (+평가기준, 산정기준, 점수구간)을 참고하면 신용점수에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My Data 등록하기)에서 등록이 가능한 항목으로는 통신요금, 국민연금, 건강보험, 소득금액입니다. 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동 인증서가 필요하고(통신요금 제외), 1~2분 내외로 등록이 반영된 신용점수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우편 접수, 팩스 접수, 방문 접수)에서 등록이 가능한 항목으로는 공공요금입니다. 본 접수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3개월 이내 발급받은 주민등록 초본이 필요하고, 영업일 기준 최소 3일에서 최대 7일 이내로 등록이 반영된 신용점수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공공요금의 경우에는 관리비, 수도 요금, 전기 요금, 도시가스 요금 중에서 하나만 반영하기 때문에 한 가지만 제출하면 됩니다. 관련 문의사항은 올크레딧 고객센터 ☎02-708-1000으로 연결하면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올크레딧(KCB) -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신용성향 설문 참여하기)
1) 올크레딧 어플> 메뉴 항목 선택
안드로이드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올크레딧 어플을 다운로드하고, IOS는 앱 스토어에서 올크레딧 어플을 다운로드합니다. 그런 다음에는 올크레딧 어플을 실행시켜서 「≡」 메뉴 항목을 선택합니다.
2) 신용관리> 신용성향 설문 참여하기 선택
「신용관리」-「신용성향 설문」-「신용성향 설문 참여하기」 순으로 선택합니다. 신용성향 설문 분량은 5페이지이고, 제한 시간은 20분입니다. 즉, 1페이지당 5분의 시간이 주어지는데, 5분을 초과하면 다음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1부 25문항, 2부 89문항으로 총 114문항에 답을 해야 하는데, 적극적인 설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 중복되는 문항들이 많았습니다. 신용성향 설문은 참여일로부터 12개월 이내에는 재참여가 불가능하므로 신중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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